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엠폭스(원숭이두창) 증상 및 원인 관련주 알아보기

by 파랑기타 2023. 4. 11.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및 발진성 질환으로 제2급 감염병입니다.최근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지역 사회 감염사례가 발생해 많은 분들이 우려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엠폭스 증상 및 원인 관련주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엠폭스 증상

 

질병관리청 엠폭스 누리집 바로가기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

 

엠폭스에 감염되면 보통 잠복기는 평균 6일~13일 정도입니다. 이때 동반되는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종 부종, 인후통, 코막힘, 기침등이며 보통 1일~4일 후 발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진은 얼굴, 입, 가슴, 손, 발, 항문생식기 등 사실상 온몸에서 나타나며 반점부터 시작해서 구진, 물집, 고름, 딱지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발진 초기에는 뾰루지나 물집처럼 보이며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서아프리카 계통의 엠폭스는 대부분 발병 후 2~4주면 자연 치유되며 치명률은 1% 미만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다만 풍토병이 된 중앙아프리카 계통의 엠폭스는 치사율이 약 10%로 높아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엠폭스 원인

엠폭스 원인은 먼저 엠폭스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같은 설치류 및 원숭이 등)과 접촉하거나 감염된 사람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2022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아프리카 여행자들 중심으로 발생 중입니다. 우리나라도 해외여행자 5명과 이 번 지역사회 감염자 1명 등 현재 6명이 엠폭스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자 5명은 합병증 없이 모두 퇴원했습니다.

 

 

엠폭스 대처방법

해외여행을 갔다 오거나 여행자와 접촉한 사람이 발진등의 엠폭스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관할 보건소로 즉시 신고하고 진단 전까지 가족을 비롯해 사람들과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철저한 손위생과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확진자는 치료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게 됩니다.

엠폭스 발생국가 여행자나 밀접접촉자 중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상담을 하시거나 지역보건소나 가까운 진료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엠폭스 관련주

엠폭스 관련주는 주로 치료제, 백신,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제약. 바이오업체들로 다음과 같습니다.

HK이노엔, 녹십자엠에스, 녹십자홀딩스, 랩지노믹스, 미코바이오메드, 바디텍메드, 바이오니아, 씨젠, 액세스바이오, 오상자이엘, 제놀루션, 진매트릭스, 파미셀, 팜젠사이언스, 현대바이오, 휴마시스

 

지금까지  엠폭스 증상 및 원인과 대처방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엠폭스 의심증상이 있는 분들은 신속하게 의료기관에서 검사받으셔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참고

엠폭스발생국가 확인하기

 

함께보면 좋은글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하세요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격리되거나 입원 치료받는 분들께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비입니다. 올해 봄까지만 해도 안정되어가던 코로나가 최근 다시 급속도로 확산돼 가고 있는데요

paran-guit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