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by 파랑기타 2022. 9. 25.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국민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한민국 법원의 사법서비스인데요. 이유불문하고 법적 분쟁이 생겨 소송을 진행하게 되면 힘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소송은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되는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한 법적소송에서 나와 관련된 소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할 때 대법원 사이트(scourt.go.kr)에서 나의사건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현재 사건 진행되는 상황과 예정된 재판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사건검색 조회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나의사건검색 조회 방법

 

▲사건번호로 검색  모바일 가능

소송을 진행하면 사건번호를 받게 됩니다.

사건번호는 소송담당법원/년도/사건구분부호/사건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사건번호로 대법원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요

대법원사이트> 정보>사건검색>나의사건검색으로 이동해서

사건번호로 검색 탭을 클릭합니다.

그다음은 법원. 년도. 사건 구분. 당사자 이름 등의 칸에 선택하고 기재한 후 클릭하면

사건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로 검색 

공인 인증서로 검색은 pc에서만 가능합니다.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일반/범용 인증서가 있는데요.

일반 인증서는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로 수수료가 무료로 인터넷뱅킹 이용 시

흔히 사용하는 인증서입니다.

범용 인증서는 발급 수수료가 유료인 인증서로. 어디에나 사용 가능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뜨는데 설치하셔야 진행이 됩니다.

이동경로는 사건번호로 검색하는 것과 동일하고요 나의사건검색에서

공인인증서로 검색 탭을 누르시면 됩니다.

주민번호 입력 칸이 나오는데요. 입력하시고 인증서 확인을 누르시면 인터넷뱅킹 업무 보는 것과

같은 진행으로 공인 인증서 창이 뜨고 선택 입력하면 사건조회가 됩니다.

 

지금까지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법적분쟁소송을 겪게 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상황도 잘 알지 못해 답답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주는 것이 대법원에서 제공하는 나의사건검색 서비스입니다. 소송을 진행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0) 2022.09.28
대법원 전자소송  (0) 2022.09.27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사용처  (0) 2022.09.20
깡통전세 뜻 피해예방법  (0) 2022.09.19
재산세 카드혜택 국민카드  (0) 2022.09.18

댓글